뒤샹은 20세기 초현실주의 미술사에 새로운 길을 열어놓았다. 그럼 뒤샹의 생애와 미술사의 역사 속으로 들어가 보자 !
2 .마르셀뒤샹의 생애
노르망디의 작은 동네 블렝비에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아들로 태어났다. 여섯 남매 가운데 두 형은 아버지가 반대하는 예술가가 되었는데 바로 화가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
뒤샹이 파리 작업실에서 의자를 받침대 삼아 자전거 바퀴를 올려놓은 오브제이다. <자전거바퀴>(1913)로써 의자가 조각 받침대의 역할을 하고 자전거 바퀴는 뒤샹의 말대로 '움직이는 조각 작품'의 기능을 한다(마르셀뒤샹이 창조해낸 미적 개념으로). 이것은 오브제의 자율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면서
2. 마르셀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
뒤샹과 피카비아가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뉴욕 다다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다.
뉴욕 다다는 쮜리히 다다와 거의 같은 시기에 출연한 운동이지만 뒤샹의 활약으로 독특한 특성을 갖게 된다. 'ready made'나 반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
미술은 다양한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각 미술의 경향들을 통합하여 횡단적으로 카테고리를 나누고 미술작품들을 재편성한 <부드러움과 그 형태들>에 기준한 비평을 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연성 조각(soft sculpture)의 특성을 설명할 것이다.
두 번째로 이 책의 출발점인 마르셀뒤샹의
마르셀뒤샹이나 잭슨폴록의 선례를 뛰어 넘는 것으로, 이는 완결된 작업이 아닌 실질적인 공간 제시로, 여기서 그는 환경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벤트로서의 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의 단독 표현에
2.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전개
(1) 역사적 아방가르드:
시대적으로 20세기 초, 몇 가지 분야의 모더니즘 실험들로 한정되며 당시 이미 역사화 된 아방가르드 운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순수 예술의 영역에서 미래파와 다다,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의 아방가르들-입체미
미술은 가난과 고통, 폭력, 격정 등을 예민하게 느꼈고 그것들을 미화하지 않고 곧바로 과장적으로 표현해내어 일반대중들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했다. 일반인들은 여과되지않은 그들의 감정을 추하다고 본것이다. 표현주의 운동은 짧았지만 그 영향은 지대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는 수틴에
들어가며
Dada라는 명칭에 유래에 대해서는 諸說이 있으나, 휴고 발과 휄젠벡의 전하는 바에 의하면, 카바레 볼태르의 한 여가수의 예명을 독·불사전에서 찾는 중 우연히 부딛친 말로 "다다"는 루마니아말로 "네, 네"를, 프랑스말로는 "말" 내지는 아이들이 올라타서 노는 "목마"라는 뜻이며, 독일인에